BLOG

기술소식

[제품소식] Avaya IX Spaces 사용기

  • 2020-08-07
  • 277

최근 비대면 솔루션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대면 협업 솔루션과 관련된 다양한 솔루션들이 시장에 출시되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 Google에서도 Google Meet이라는 프리미엄 화상 회의 솔루션을 출시하여 무료 사용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Cisco, Microsoft, Avaya와 같이 기존 UC솔루션의 선두 주자들도 앞다투어 자사의 비대면 솔루션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국내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기 시작한 2월경부터 회사 직원들에 대한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비대면 솔루션을 업무에 활용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오늘은 비대면 협업 솔루션 중 하나인 클라우드 기반의 “Avaya IX Spaces”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간략한 제품 소개와 더불어 공유할까 합니다.

우선 Avaya 협업 솔루션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대해 소개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Avaya는 Avaya IX Workplace 제품군내에 협업 솔루션 제품으로 구축형 화상 솔루션인 Avaya IX Meetings Server와 Cloud 기반 서비스인 Avaya IX Spaces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솔루션은 Cloud 기반 솔루션인 “Avaya IX Spaces” 입니다.

Avaya IX Spaces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시간 음성 및 영상 회의
–       화면 공유 및 실시간 채팅
–       무제한 용량 자료 공유
–       웹 및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회의 참여 가능 (전용 모바일 앱 제공)
기본적인 음성/영상 통화 기능 외에도 협업 기능으로써 한눈에 파악 가능한 대시보드, 간편한 스케줄 관리 기능, 고품질의 회의 녹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 협업 시스템의 보안 문제를 회의공간 암호화 기능, TLS1.2 기반 암호화 기능 등으로 해결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GDPR (유럽연합일반데이터보호) 규정을 준수합니다.
 
 Avaya IX Spaces 는 제공되는 기능의 종류에 따라 Essential, Business, Power Edition으로 구분이 되어 지며, 월 정액 금액이 차등적으로 부가됩니다. 각 Edition 별 제공되는 기능의 차이점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Avaya IX Spaces를 사용하면서 자주 사용했던 기능들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하기

웹 브라우져를 통해 Avaya IX Spaces에 로그인하기 위해서 아래의 링크로 접속을 합니다.

https://accounts.avayacloud.com/account/login

아래의 로그인 화면에서 자신의 계정(사용하는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서비스 항목 중, “spaces”를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Avaya IX Spaces로 접속되면 기본적으로 아래의 Dashboard 화면이 나타납니다.

새 공간 만들기

특정 업무와 관련된 협업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의 “새 공간”을 클릭합니다.

  • – 새 공간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 – 필요한 경우, 협업을 위한 참가자를 입력하여 새 공간에 초대합니다.
  • – 참가자 추가 시 해당 참가자의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게스트, 관리자)

확인을 클릭하고, 새롭게 만들어진 작업 공간을 확인합니다.

해당 작업 공간에 초대를 받은 참가자는 아래와 같은 메일을 수신하게 됩니다. 메일 수신자는 “Avaya Spaces에서 열기” 를 클릭하여 해당 공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공간 활용하기

(1) 채팅

해당 작업 공간 하단의 채팅창을 이용하여 참여자와 채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채팅 내용은 화면 중앙의 채팅창에 표시됩니다.

      단순 텍스트 기반 채팅 뿐만 아니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파일”, “게시물”,
      “업무” 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게시물 추가

게시물 탭을 클릭하여 해당 작업 공간에서 사용할 게시물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새 게시물” 버튼을 클릭하여 게시물을 업로그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업무 추가

해당 작업 공간을 위해 진행해야 하는 업무들을 만들고, 해당 업무의 내용, 마감일을 지정하고, 담당자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업무들에 대해 필터 기능을 통해 “내 업무만”, “완료된 업무”, “불안전 업무” 등으로 구분해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4) 회의

해당 작업 공간의 참석자들과 “비디오 통화” 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회의 접속을 위한 오디오/마이크 등의 설정 및 테스트는 “다자간 통화 환경설정 변경” 메뉴를 통해 진행합니다.

참여자의 비디오 화면을 공유하고, 발표자는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하여 화면, 문서를 보면서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주로 작업 중인 문서나 교육용 파워포인트 자료를 팀원들과 공유하면서 회의를 진행합니다.

  중요 회의에 대해서는 “이 회의 녹음”을 통해 회의 내용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녹화된 회의 내용은 해당 작업 공간의 “회의”탭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Play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된 회의 내용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직접 메시지 전달

   작업 공간내에서의 참석자들과의 채팅 기능 외에 작업 공간과는 무관하게 대화 상대를 지정하여 채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의 직접 메시지의 메뉴를 이용합니다.

  새로운 대화 상대를 추가할 수 있고 대화 상대와 채팅 중 비디오 통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Avaya IX Spaces는 Cloud 기반의 화상 통화 기능을 기본으로 하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점에서는 “협업”에 최적화된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 사태로 촉발된 비대면 채널의 폭발적인 수요에 발을 맞추어 현재 Avaya IX Spaces는 각Edition 별 기본적인 가격 정책에 추가하여 무료 사용 체험 이벤트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vaya IX Spaces 데모 영상 보기

Avaya IX Spaces와 관련하여 상세한 가격 정보 및 데모 계정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리시스의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담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영업지원부 / 조채훈 이사

e-mail 문의:  sales@arisy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