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기술소식

[기술소식] SIP 전화기 연동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 2020-08-13
  • 363

IP Telephony 관점에서의 신기술에 대한 한동안의 정체기를 거쳐 최근에는 기존 방식과는 다른 SIP 기반의 제품 및 시스템 구축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단말 관점에서의 SIP 전화기 뿐 만 아니라 통신 비용 감소 및 자원 구성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SIP Trunk 에 대한 수요도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어바이어, 시스코 등의 통신 시스템 강자들도 신규로 출시하는 거의 모든 솔루션은 SIP 기반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또한, 국내 관공서에서 요구하는 기술요구사항인 행정기관인터넷전화 보안 인증의 기술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공교롭게도 모든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은 기본적으로 All SIP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고객이나 신규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고객은 자의 반, 타의 반 SIP를 도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입니다.

최근 SIP 전화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특히나, 저가형 SIP 전화기를 사용중인 IP PBX와 연동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제공 기능에 대한 불만과 연동 문제를 호소하는 사례도 더불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객의 대표적인 불만사항의 유형으로는 SIP 전화기로 교체 후 잘 쓰던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전화기의 감도가 떨어지고, 시시때때로 먹통이 된다 등의 전화기 제공 기능 및 안정성에 대한 이슈가 주를 이룹니다.

이는 기존 단일 벤더의 시스템과 전화기를 사용하던 환경에서 SIP가 폭넓게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SIP가 기존 방식보다는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생각에 기능이 검증되지 않는 이기종 SIP 시스템 간의 구성을 도입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SIP가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이 갖는 가장 큰 오해 중의 하나는 SIP가 기존 어느 protocol보다 연동성 (Interoperability)이 뛰어나기 때문에 어느 장비를 사용하던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SIP가 텍스트 기반의 비교적 단순한 Signaling protocol이라고 하더라도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RFC3261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술규약은 강제성을 띠지 않는 광의의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구현하는 업체의 선택 및 구현 방식에 따라 연동성에 미치는 기술적인 요소는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체마다 각각 상이할 수 있는 기능상의 이슈를 위하여 IETF에서는 SIPPING Work Group 활동을 통해 SIP상에서 구현되는 19개의 Telephony feature를 명시하고 이를 공표함으로써 업체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흔히 “SIPPING-19”이라고 표현되는데 여기서의
SIPPING은 “Session Initiation Protocol Project INvestiGation”의 약자를 채용한 용어입니다.

만약, IP PBX 제조사나 SIP 단말 제조사에서 자사의 시스템이 SIPPING-19을 제공한다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아래의 19가지 Telephony feature를 지원할 수 있다고 이해될 수 있습니다.

Call Hold Music on Hold Consultative Hold
Find Me Transfer Instant Message Transfer Attended
Transfer Unattended Call Park Call Pickup
Automatic Redial Click to Dial Message Waiting Indicator
Call Forward Unconditional Call Forward Busy Call Forward No Answer
3-Way Conference Party Added 3-Way Conference Party Joins Incoming Call Screening
Outgoing Call Screening

SIPPING 19에 대한 논의를 하다 보면, 흔히 아래와 같은 질문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SIP 전화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19개 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상호간에 연동테스트가 충분히 진행되지 않는 시스템과 단말에 대해서는 최대 19개에 대한 Telephony feature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나, 이 또한, 실제 연동테스트를 통한 검증 과정을 반드시 거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제한적으로 정의되어 있는 SIP 환경에서의 다양한 telephony feature를 제공하기 위해서 각 솔루션 업체마다 나름대로의 방식의 구현을 통해 이를 보안하고 있는데, 특히나 Avaya의 경우에는 AST (Advanced SIP Telephony)라고 하는 SIP Service Architecture의 제공을 통해 기존 H.323 환경의 Avaya Communication Manager IP PBX 기반에서 제공되었던 무수히 많은 telephony feature들을 99% 이상 동일하게 SIP Proxy 기능을 수행하는 Avaya Aura Session Manager를 통해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적으로 Avaya CM과 Avaya SM간의 SIP connection 상에 AST 활성화를 통해 Avaya SM에 등록되는 Avaya SIP 전화기들을 위한 Telephony Feature Server로써 Avaya CM이 동작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가능하며, Avaya CM 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Telephony feature들은 Avaya SM를 통해 Avaya SIP 전화기에 PPM(Personal Profile Manager) 메시지 형태로 전달되게 됩니다. 이를 통해 Avaya IPT 시스템 환경에서 Avaya SIP Phone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멀티 벤더 조합에 비해서 월등히 많은 Telephony feature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Avaya SM에 3rd party SIP Phone에 대한 연결은 가능하나, 이는 상대적으로 최대 SIPPING-19의 기능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다른 관점에서 많이 받는 문의 사항 중 하나는 아래와 같습니다.

“Avaya 전화기가 마음에 드는데 Avaya IP PBX 도입 없이 우리회사에서 사용중인 IP PBX에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은 “Avaya SIP phone는 SIPPING-19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기반으로 제공되는 3rd Party IP PBX와는 연동이 가능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호환 테스트를 반드시 진행하여야 한다” 입니다. 이는 Avaya DevConnect Program을 통해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 URL: https://devconnectprogram.com)

이에 대한 요구 사항의 증가와 범용적인 Open SIP PBX의 다양한 출시에 발을 맞춰 Avaya에서는 최근 기존 판매되고 있는 모든 IP Phone 모델에 대한 “Open SIP” 형태의 offer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Offer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 Avaya IP Phone과 동일한 모델을 어바이어에서 호환성 테스트를 완료한 Open SIP PBX에 호환되는 버전의 펌웨어를 탑재하여 기존 Avaya 향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Avaya IP Phone에 대한 보급을 확대하고 보편성을 확장한다.”

우선 Avaya가 연동성을 보장하는 3rd party IP PBX 리스트는 아래와 같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입니다.

  1. – Broadsoft Broadworks R22.0 이상
  2. – 3CX R15.5. 이상
  3. – FreeSWITCH R1.8.5 이상
  4. – Netsapiens R40 이상
  5. – Asterisk R16 이상
  6. – RingCentral R20.2 이상

또한, 3rd party IP PBX와의 연동성을 제공하는 Avaya OPEN SIP Phone 라인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Avaya OPEN SIP으로 제공되는 전화기는 기존 Avaya향의 전화기와 다른 펌웨어를 사용하므로, Avaya IP PBX와는 상호 호환성을 제공하지 않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1. 1. Avaya J-Series IP Phone
  • – J129
  • – J139
  • – J159
  • – J169
  • – J179
  • 2. Avaya K-Series Phone
  • – K155
  • – K165(카메라X) / K175(카메라O)
  • 3. Avaya B-Series Conference Phone
  • – B109
  • – B179
  • – B199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처럼 SIP 프로토콜은 과거의 어느 통신 프로토콜보다 연동성이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SIP가 연동성을 보장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SIP 단말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SIP 기반의 연동성에 대한 진실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시장조사 및 구매 고려사항을 꼼꼼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SIP Trunk 구성 역시 기존 PRI 방식의 TDM 기반 트렁크 구성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SIP Trunk로의 전환 시 SIP 연동성에 대한 검토 및 검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필요 이상의 자원과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음을 항상 명심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SBC 시스템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Avaya Open SIP 전화기와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전화기 도입을 검토하고자 하신다면 아리시스의 전문가에게 문의해주세요. 전담 매니저가 직접 도와드리겠습니다.

고객지원팀 / 박 병호 책임

e-mail문의: sales@arisy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