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기술소식

[기술소식]신종 코로나 사태로 돌아보는 기업 협업 환경의 중요성

  • 2020-02-11
  • 60

여러분 모두들 안녕하신지요? 요즘은 하루가 멀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다 미국 독감이다 모든 언론 매체 및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소식들로 가득합니다. 버스나 지하철을 타보면 그 어느때보다도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은 넘쳐나고 있고, 학교에서는 졸업식조차 부모님의 교내 출입이 금지되어 각 교실에 배치된 TV 화면을 통해 진행되는 진풍경이 연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들은 본격적인 세일즈를 위해 공들여 준비한 오프라인 세미나를 취소하고, 직원들의 복지차원에서 감염위험이 있는 지역의 직원들에 대해 휴무 내지는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이후 몇 년마다 반복되는 이러한 사태를 돌아보면서 그 어느때 보다 기업내 협업 환경의 구축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업무 효율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달성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지난 과거의 사태를 겪으면서 발빠르게 협업 환경을 구축한 기업은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도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대 고객 서비스에서도 변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였을 때, 가장 손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은 어떤 것이 있을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 위험과 같은 상황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한 업무 환경 구축의 예>

▶ 요즘은 기업내 포털 또는 사내 시스템 접속을 위하여 VPN 연결 없이도 공중망을 통한 접속을 허용하고 보안을 위해 IWA/Kerberos 인증 방식을 도입하여 외부에서도 안전하게 사내 시스템을 접속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택 근무자의 내부 시스템 환경접속을 위해 가장 일반적인 SSL VPN 환경을 구축하여 재택 및 외근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음성 및 화상 통화를 위해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 스마트폰 번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내 전화번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에 구축한 통신장비 공급업체에서 (일반적으로 무상으로) 제공하는 Softphone을 노트북 또는 직원의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email 계정만을 위한 자동 설정(Auto-Configuration) 기능 등을 통하여 자신의 내선 번호를 PC를 통한 Softphone, 또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App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VPN이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내망과 외부망을 연결하는 SBC(Session Border Controller)의 구축을 통해 보안문제를 해결하고 고품질의 음성/화상 통화를 회사 내선 번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01.31 [신기술동향] SBC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http://arisys.co.kr/신기술-동향-sbcsession-border-controller-도입…/

화상 장비가 없는 소형 회의실이나 재택 환경에서는 회의 통화에 적합한 컨퍼런스 전용 전화기나 휴대가 용이한 개인용 Bluetooth speaker 등을 활용하면 보다 쾌적한 회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내부 직원간 또는 협력업체와의 음성/영상 회의를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내에는 음성 및 영상회의를 위한 MCU(Multipoint Conference Unit) 및 관리서버를 구축하고 본사 및 지점의 대/중/소형 회의실에 화상회의를 위한 모니터, 음향설비 및 카메라를 구축, 재택 및 외근자를 위해서는 웹 브라우져를 활용한 WebRTC 환경의 소프트폰 또는 스마트기기내 앱 형식의 클라이언트 제공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경우 손쉽게 음성 및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축사례 MG새마을금고 참고: http://arisys.co.kr/mg-새마을금고/

화상회의 시스템이 도입된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국내에서는 의료법상 의사들의 원격 진료가 금지되어 있으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감염자와의 접촉에 민감한 경우에는 한시적으로 원격 진료 환경을 구축하고 진료가 아닌 환자 확진 검사를 위한 환경 구축 및 확진자에 대한 원격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도를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2. 대규모 세미나 개최를 통해 신기술을 알리고 영업을 강화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계획에 차질이 생기면서 대 고객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써 원격 교육 시스템 및 스트리밍 서비스 도입을 통하여 계획된 오프라인 세미나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사내 교육의 경우, 집체 교육에 대한 시간과 공간적 부담감을 해소하도록 원격 화상 교육으로 진행하여 최대한 많은 직원의 참여를 통해 교육의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진행된 온라인 교육은 자동 스트리밍 녹화 기능을 통해 파일로 전달되어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4.활용할 디바이스(전화기나 스마트폰)이 없는 환경에서도 인터넷 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PC만 있다면 WebRTC 기능 구현을 통해 웹 브라우저 만으로도 손쉽게 멀티미디어 협업 환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5.일시적으로 증가하는 협업 환경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직접 투자를 통한 시스템 구축이 부담스러운 경우 월 정액 기반의 Cloud 기반 음성/화상 시스템을 이용하여 유연하고 빠르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수 및 필요에 따라 시스템 용량을 확장/축소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리시스는 최근 국내 금융사 및 공공기관에 협업 솔루션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화상장비, 스트리밍 및 녹취 서버, 회의 예약 서비스 등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Avaya 및 Genesys 사의 다양한 통신 인프라와 결합되는 멀티미디어 협업 솔루션에 대한 구축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내 협업 솔루션 구축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자 하신다면 아리시스의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주세요. 전담 매니저가 직접 도와드리겠습니다.

영업본부 / 이관준 매니저

e-mail 문의: sales@arisys.co.kr